사진이 어둡게 나왔다면 "역광보정" 기능을 사용해보세요.
배경이 밝아서 얼굴도 건물도 어둡게 나올 때가 많습니다. 밝은 부분은 그대로 두고 어두운 부분만 밝게 할 때는 "역광보정"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포토스케이프에는 어두운 사진을 밝게 하는 기능이 여러가지 있습니다. "밝기,색상" 메뉴의 "밝게" , "감마밝기", "밝기" 그리고 "역광보정" 기능입니다.
아래는 밝은 하늘 때문에 어둡게 나온 건물을에 대해 여러가지 방법으로 보정한 사진을 비교한 것입니다.
1) 번이 원본이고,
2) 번이 원본을 "밝기" 슬라이드 바를 조절해서 밝기를 조금 높인 사진입니다. 건물과 함께 원래 밝았던 하늘까지 같이 밝아졌습니다. 그래서 좀 뿌옇게 되었습니다.
3) 번은 원본을 "감마 밝기" 슬라이드 바를 조절하여 밝기를 조금 높인 사진입니다. 2) 번 보다는 좀 덜 뿌옇지만 역시 하늘까지 더 밝아졌습니다. (감마 밝기의 느낌을 좋아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4) 번은 원본을 "역광보정" 메뉴에서 +150% 를 통해 밝기를 조금 높인 사진입니다. 밝은 하늘은 그대로 두고 어두웠던 건물만 150%만큼 밝게 되었습니다.
5) 번은 4) 번 사진에 "역광보정" +-100% 를 한번 더 선택한 사진입니다. + 의 의미는 어두운 영역을 밝게, -의 의미는 밝은 영역을 어둡게한다는 의미입니다. 즉, +- 는 어두운 영역은 밝게하고 밝은 영역은 어둡게 하란 뜻입니다. +-100% 을 통해 건물은 100% 만큼 더 밝게되었고, 밝은 영역인 하늘은 100% 어둡게되어 하늘이 더 진해 보입니다.
위에서 본 것처럼 역광보정 기능은 다른 필터와 달리 사진에서 어두운 곳과 밝은 곳을 따로 구분하여 처리되기 때문에, 어둡게 나온 사진을 보정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역광보정은 저에게 딱 맞는 기능인 것 같습니다. 역광 보정 때문에 포토스케이프 사용이 더 재밌어졌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필터를 계속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